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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DESK 3D MAX 기초 1

기본 인터베이스에 대한 설명



안녕하세요. 새까만고양이입니다. 포토샵에 이어 오늘은 3D MAX에 대한 기초강좌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AUTODESK사에서 나온 3D MAX라는 

프로그램은 건축이나 인테리어, 제품, 애니, 게임 등등의 3D를 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자~ 그러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 이런 3D MAX의 기본 인터베이스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UTODESK 3D MAX

APPLICATION MENU & CUSTOM MILES CLICK ACCESS TOOLBAR


우선 어플리케이션 메뉴인데요. 열기, 저장, 불러오기 등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이 모여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커스트마일 클릭 액세스 툴바는 

책에 의하면 자주 사용되는 명령을 등록해서 사용한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거의 변경없이 사용하고 있어요.



AUTODESK 3D MAX

TITLE BAR & MENU BAR


제목표시줄은 말 그대로 제목이 표시되는 부분인데, 

Untitled 라는 부분이 이름이 표시되는 곳이며, 저장을 하지 않았을 경우 Untitled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요.

3DMAX는 백업기능이 있어서 만약 그걸 사용하시려면 한번은 꼭 저장해야 된다는 사실은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메뉴바는 작업을 위해 쓰이는 도구들이 들어가 있어요.



AUTODESK 3D MAX

MAIN TOOLBAR & COMMAND PANEL


메인툴바는 실제 3D MAX에서 이동, 회전, 스케일 등등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들을 

간단한 버튼식으로 만들어 놓은 공간이고, 커맨드 패널의 경우 모양을 만들어 내는 모델링을 

위한 편집이나 도구들이 들어가 있어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부분이예요



AUTODESK 3D MAX

GRAPHITE MODELING TOOL


그래파이트 모델링 툴, 정말 여러군데에 모델링에 관련된 도구들이 참 많은데요, 

이것도 커맨드패널처럼 편집이나 모델링 도구들이 들어가 있고, 세트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깨끗하게 

정렬이 되어 있어요. 이걸 주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그냥 커맨드패널만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이거 쓰다가 커맨드패널 쓰는 사람도 있고, 

자신에 사용 취향(?)에 따라서 사용하고 안하고가 다를 수 있어요.



AUTODESK 3D MAX

VIEWPORT


뷰포트는 기본적으로 왼쪽 상단부터 TOP, FRONT, LEFT, 3D로 나누어져 있는데 

사실 3D뷰가 실제로 그렇게 칭하는 건지는 모르지만, 정확한 건 만든 객체를 3D 시각으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런 뷰포트는 객체를 만들어내는 작업 공간이에요.

여기다가 제품이나 캐릭터, 공간을 작업하는 거죠.




TIP, VIEWPORT INTERBASE


뷰포트 안에는 5가지 기능이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왼쪽상담에 [+][Top][Wireframe]가 표시되어 있죠. [+]부터 설명하자면 재너럴 뷰포트라고 말하고, 

일반 뷰포트 레이블 메뉴에요. [Top]은 포인트 오브 뷰로서 어느 방향으로 화면을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Wireframe]는 셰이딩 뷰포트로 해당 뷰포트화면의 음영처리를 

설정할 수 있어요.




뷰큐브는 포인트 오브뷰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바로바로 클릭을 전환해서 변경할 수가 있어요. 

그치만 3D 뷰 화면에 있는 것 외의 3개는 거의 그대로 움직이지 않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마지막 월드 스페이스 트라이파이.. 와 진짜 이름 한번 완전 기네요.. 

이거는 각 뷰포트의 공간 좌표측을 의미하는데, 지금까지 설명한 5개 기능은 4개의 뷰에 

모두 동일한 위치에 있고, 기능 또한 똑같답니다.






AUTODESK 3D MAX

TIME SLIDER & TRACK BAR & STATUS BAR


하단에 0 / 100 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은 타임 슬라이더인데, 

이건 애니메이션할 때 사용되며, 특정 프레임을 이동 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트랙바도

 애니메이션 작업할 때 타임라인이 되는 부분입니다. 솔직히 저는 건축쪽으로 3D MAX를 사용하는 거라

 잘 몰라요 헤헹 >ㅁ < 어쨌든 상태표시줄은 객체의 위치를 해당 부분에 표시되거나 

객체를 못움직이게 하는 기능이 있다는데요. 

사실 객체를 프리드시키면 객체가 안움직여서 거의 사용 안하는 거 같아요.




VIEWPORT CONTROL

마지막 뷰포트 컨트롤이라는 부분은 뷰포트 자체를 회전, 정렬, 확대, 축소 등으로 컨트롤 하는 공간입니다.

※ 추후 나중에 따로 간략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여기까지 AUTODESK 3D MAX 기초, 기본 인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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